예전에 어느 게시판에서 보고… ‘가치관테스트’라는 걸 해본 적이 있습니다. 판타지문화웹진에서 판타지문학의 기준에서 (어차피 재미겠지만) 사람들의 가치관을 정의하는… 뭐 그런 테스트인 것 같더군요. 예전에는 두번 하면서 한두 문항을 조금 다르게 썼더니 무법 선과 무법 중립으로 결과가 다르게 나오더군요. 이번에 오랜만에 생각나서 다시 해봤더니 무법 중립, 역시 한두 문항을 조금 고쳐봤더니 무법 선이 됩니다. 선과 중립의 경계에 아슬아슬하게 걸쳐있는 모양입니다.
무법 선 (chaotic good)
무질서 선인 인물은 친절함과 자비로움을 지니고 있는 개인주의자들이다. 그들은 모든 선의 미덕은 옳지만, 그러나 그들은 법칙과 규칙을 거의 상관하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은, 선하기는 하지만 완전한 사회적인 공감을 얻기는 힘든, 자기 자신만의 기준에 따른다. 다른 이주자들이 자신의 발자취를 따라 들어 올 수 있도록 처녀지의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는 용감한 개척자가 이 가치관의 좋은 일례이다.
무법중립(chaotic neutral)
무질서 중립의 인물은 그들 자신의 행동을 포합해, 이 세상에는 법칙이란 없다고 말한다. 이러한 생각을 이론적인 기준으로 하여, 그들은 그 때의 변덕에 따라 행동한다. 결단을 내리는 데 있어 선과 악은 아무런 관계도 없다. 무질서 중립의 인물은 상대하기가 극단적으로 어 렵다. 이런 인믈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란 불가능하다. 사실 그들에 대해 추측할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그들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들을 연기하는 것은 매우 힘들다. 광란자나 미친 사람이 무질서 중간의 경향을 지니고 있다.
=================================================
http://waterguide.new21.net/data/test/gotest.html
이 테스트는 TSR 사에 저작권(?)이 있음을 명기합니다.
이 가치관 테스트는 TSR 사에서 제작된 RPG 시스템 D&D의 성향 규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본디는 게임 속 캐릭터의 성격을 정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당신은 자신이 중세의 한 인물이라고 가정하고 이 테스트를 즐기면 좋을 것이다.
도덕관의 축은 세가지 포지션을 가진다. good, neutral 그리고 evil.
Good 성향의 케릭터들은 다른 이들을 신경써주고 아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Neutral 성향의 케릭터는 자신에 대해서만 생각하는 것이 보통이고, Evil 성향의 케릭터는 남에게 해를 끼칠 일을 찾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윤리관의 축도 세가지 포지션을 가진다. Lawful, neutral, 그리고 chaotic.
Lawful 성향의 사람은 일반적으로 사회적 규칙을 준수하며, 그 것을 이해하는 편이다. Neutral 성향의 사람들은 편의나 명백함이 필요한 규칙만을 골라 준수한다. Chaotic 성향의 사람들은 사회적 요구를 뒤집어 엎고, 새로운 규칙을 세우거나 간단히 무정부적 상황을 만들어낸다.
당신은 세상을 바라보는데 있어서 자신만의 특별한 시점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시점과 그릇된 시점, 공명 정대한 시점과 자연 발생적 시점 등이 그것이다. 이 가치관 테스트는 당신이 가지고 있는 도덕관과 윤리관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다음의 퀴즈를 풀어라. 테스트 결과는 ‘가치관’으로써 당신의 성향을 암시해줄 것이다. 각 질문에 하나의 답만 골라야한다.
시작하기 전에 다음의 절차를 준수하라.
1. 당신은 틀림없이 문제에 대한 정보를 더 원하게 될 것이며, 당신이 생각한 답안이 보기중에 없다는 사실에 불편해할지 모른다. 단지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만약 정말 이해가 가지 않거나 마음에 드는 보기가 없는 문제가 있다면 건너 뛰어도 좋다.
2. 몇 가지 질문들은 그것을 취하냐 취하지 않느냐의 상관 관계에 착안된 것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이를테면, Lawful 성향의 사람들은 안전한 직장에서 일하려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안정된 직장에 다니는 것이 당신을 lawful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시대가 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