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경주하는 영화 베스트 5

2000년 2월 22일

1. 벤허 Ben-Hur (1959)

전차경주 장면이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니까 당연히 들어가겠죠. 메사라에 대한 복수를 위해 벤허가 전차경주에 출전하지만 메사라의 전차에는 칼이 달려있고… 정말 손에 땀을 쥐고 영화를 본다는게 뭔지를 제대로 보여준 영화. 제가 난생 처음 극장에서 본 영화기 때문에 더욱 인상에 깊게 남겠죠… 한바퀴 돌 때마다 구리로 만든 것 같은 물고기를 한마리씩 뒤집던 것도 기억나는군요. 전차에서 떨어진 메사라가 뒤에 달려오던 전차에 짓밟히던 장면도…


2. 녹원의 천사 National Velvet (1944)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아역배우시절에 나온 영화네요. 당시 나이 12세. 어렸을 적에 테레비로 봤었는데… 줄거리는 정확히는 기억나지 않지만 하여튼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경마대회에 출전하는 스토립니다요. 여자는 출전하면 안된다고 해서 남장을 하고 출전하는데… 아마 1위로 달리다가 말에서 떨어지는 바람에 탈락했던 것으로 기억…

3. 이유없는 반항 Rebel Without Cause (1955)

엄밀히 따지면 경주는 아닌데… 제임스 딘하고 다른 놈하고 차를 절벽으로 몰다가 먼저 뛰어내리는 놈이 지는 시합이 있잖습니까… 문이 고장나는 바람에 다른 놈은 아예 황천길로 가버렸지만… 보통 “이유없는 반항”을 소개할 때마다 나오는 장면이 이 죽음의 경주를 위해 나탈리 우드가 손을 흔들어 출발신호를 보내고 바로 뒤돌아 쫓아가는 장면이죠. 너무 울궈먹는 것 같어 이 장면은…

4. 우정있는 설복 Friendly Persuation (1956)

게리 쿠퍼가 주연한 평화주의자 퀘이커교도의 이야기죠. 앤터니 홉킨스가 울면서 총을 쏘는 장면이 매우 유명한데… 울다가 총쏘고 탄피 꺼내고 총신 쑤시고 다시 총알 재고 쏘고… 코미디도 아니고… 하여튼 이 영화에서 지기 싫어하는 게리 쿠퍼가 마차를 타고 교회에 갈 때마다 이웃집 남자보다 빨리 가려고 경주를 벌이죠. 일부러 경주를 벌이는 건 아닌데 꼭 그렇게 싸웁디다. 재밌게들 살어 참…

5. 우견아랑 阿郞的故事 (1989)

주윤발이 주연한 멜로 영화 중에서 제 생각에는 손꼽히는 수작… 가을날의 동화처럼 잔잔한 건 없고 완전히 최루성 영화인데… 아역의 연기가 받쳐주니까 제법 찔끔거려줄만 합디다. 근데 멜로영화에 왠 경주가 나오냐고요? 주윤발이 오토바이 레이서로 나옵니다… 그럼 결말에는 당연히 오토바이 사고로 죽겠죠…? 최루성 멜로영화가 다 그렇지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