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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죽거리 잔혹사 (2003)
“대한민국 학교 X까라 그래!” 이보다 간단명료하기 힘들죠. 어찌나 속이 시원하던지. 영화의 주제를 너무 노골적으로 드러내버리는 대사라 당황스러울 정도. “족구하라 그래”라는 패러디가 한때 인터넷을 휩쓸기도 했던… 저 영화의 배경인 1978년에서 10년이 지난 고등학교를 나왔는데도, 여전히 대한민국 학교는 족구하고 있었고, 들리는 말로는 요즘 시대의 대한민국 학교들도 족구하고 있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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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올드보이 (2003)
“누구냐, 너.” 네, 우리 모두 궁금했답니다. (사실은 누군지는 다 알죠. 포스터에 떡하니 서있는데) 얘도 <터미네이터>처럼 홍보과정에서 널리 알려진 대사가 아닌가 싶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화 속에서의 임팩트가 딸리느냐, 그것도 또한 아니거든요. <터미네이터>는 낚시성이었다지만 <올드보이>는 정확히 핵심을 짚어서 홍보한 것으로 보고 높은 순위에 올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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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나의 사랑 나의 신부 (1990)
“끝났어.” 이 대사 나오는데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는데 주목해야겠지요.-_- 많이 과장하면 리얼리즘의 정수가 아닐까 싶은. 사실 별 거 아닌 대사일 수도 있는데, 영화를 볼 때 나이가 나이니만큼 저 아무렇지도 않은 대사가 품고있는 수많은 의미에 괜히 히죽히죽대며 기억 속에 남겨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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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발탄 (1961)
“가자!” 밑도 끝도 없이 “가자!”입니다. 영화 속에서도 대체 어디를 가자는 건지 안나옵니다. (뭐 대충 감으로는 알죠) 좀 심하게 말해서 이 영화 보고나면 저 대사밖에 기억 안날 정도로 뭐랄까, 인상에 강하게 남는 대사입니다. (자주 나와서 그렇기도 하고;;) 게다가 저 대사가 문제가 되어 5.16 직후 상영이 중단되기까지 했으니 말 다했죠. (쓰다보니, 순위를 좀더 올렸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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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친절한 금자씨 (2005)
“너나 잘하세요.” 음… 얘도 <올드보이>랑 비슷한 느낌이죠. 홍보과정에서 더 유명해진 대사고, 게다가 박찬욱 감독의 영화입니다. 대사가 주는 느낌이나 품고있는 의미 등을 고려해보면 주인공 캐릭터 형성과 앞으로의 사건 전개 등을 많이 암시하고 있는 대사이긴 한데, <올드보이>랑 비슷한 느낌이라는 혐의로 아예 빼버릴라다가-_- 5위에 올렸습니다.